메뉴 닫기

리눅스 파일 시스템 복구

안녕하십니까 기술지원팀 서정민입니다.

리눅스 파일시스템 복구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파일 시스템 복구 명령어는 centos 6, 7, ubuntu 다 동일해서 많이 사용하는 centos 6 버전으로만 테스트 진행하였습니다.

fsck, e2fsck 명령어는 리눅스 파일 시스템 점검 및 복구를 할 수 있는 명령어 입니다.

e2fsck는 fsck의 확장 명령어라고 할 수 있으며 fsck 명령어에 -t 파일 시스템(ex: ext4) 옵션을 붙인 것과 동일한 명령어 입니다.

리눅스에서 사용 가능한 거의 모든 종류의 파일 시스템의 점검과 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fsck 명령어를 사용하여 파일 시스템을 점검할 때에는 파티션을 언마운트 후 실행해야 합니다.

언마운트 하지않고 실행하면 파일 시스템에 손상이 가고 심각한 오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 사용 방법


-f : 파일 시스템이 이상 유무에 상관없이 강제적으로 파일 시스템을 체크


-j : 저널링 파일 시스템을 대상으로 작업 할 때 사용 하며 필수로 해줘야 하는 옵션



-v : 점검 내역 상세 보기(ext4의 파일 시스템으로 구성된 sda2파티션을 강제로 점검하면서 상세 내역도 보는 명령)


-p : 사용자의 의견을 묻지 않고, 자동으로 파일 시스템을 체크


-y : 파일 시스템을 읽기 전용으로 열고, 수행 과정의 질문에 모두 yes라 응답하는 옵션

-n : 파일 시스템을 읽기 전용으로 열고, 수행 과정의 질몬에 모두 no 로 응답하는 옵션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