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스마일서브 2015 겨울 여행 – 중국 배낭 여행 매뉴얼 – 1 서언

올해 배낭 여행지역은 중국입니다.
대륙이라고 하고…대국이라고도 하는 넓은 땅… 자신들이 지구의 중심이라고 이야기 하는 이들의 땅 중국입니다.
우리가 꼭 가봐야 하고 느껴야 하고 ..체험해야 할 땅입니다.

배낭 여행입니다.
배낭 메고 여러분의 루트를 만들고 버스 타고 기차 타고 걸어서 여러분의 여행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전투력 강화 여행입니다.  패키지로 다녀오는건 아니 아니 아니 되옵니다. 

기간 및 일정  
11월 ~12월중 업무 지장 없는 선에서 휴가를 적당히 조절 해서,  
내년 휴가 당겨 쓰는건 올해 부터는 아니됩니다.
휴가 일정 모자라는 분은 12월 출발 1월 도착으로 일정 을 조절 하셔서 다녀 오시면 됩니다.

장소는
 5곳중 택일 하여 다녀 오시기 바랍니다. 
도시와 경치를 하나씩 넣어서  도시에 도착하여 도시를 보고 이동하여 풍광을 볼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비교적 유명한 경관과 도시를 중국 내륙에서 여행하며 느끼고 보고 오기 위해 장소를 정했습니다.
되도록이면 대중 교통으로 이동 해 보시길 권합니다.

청도 ->  태산,공묘
연길  -> 백두산
상해 ->  장가계
홍콩  -> 계림(양삭)
성도  -> 리장 (옥룡설산, 호도협 차마고도 트레킹 )

이미 비행기 표 예매한 직원들에 한해서  홍콩->심천->마카오 (미리 등록 하시기 바랍니다)를 허합니다. 
앞으로는 비행기 표 싸다고 미리 예매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물론  위에  나온 구간을 넣구 다른 일정을 만들어 가는 건 아무런 문제 없습니다.
예를 들어 청도-> 태산 -> 상해,   청도->장가계 ->상해  이런식의 스캐쥴은 아무런 문제 없습니다..

도시와 경치를 바꿔 넣어도 상관 없습니다.

청도~>장가계 , 청도~>계림
나의 경우는 청도->충칭->양쯔강 유람선 ->장가계-> 상해 일정으로 다녀 오려고  합니다.

중국 여행 개요

여행지 위치 와 거리 개념,  
빨간 지도로 표시 한 곳이 대략의 여행지의 위치이다.
청도 태산간 버스로 고속도로 구간으로 버스로 네시간 정도 소요 한다라고 계산 하면  대략의   거리 개념을 알수 있다.

스크린샷, 2015-09-30 09:28:35

아래를 클릭하면 
칭다우 청양 국제 공항에서 태산 (타이샨  등산로 입구) 까지의 거리 계산
자동차로 네시간 정도 소요 된다.
아래 <- 요기 클릭 

연길 국제 공항에서  백두산 북파 입구 (장백산 풍경구, 창바이샨 펑징커우,  changbaishan scenic area)  까지의 거리
아래 <- 요기 클릭 

대략의 거리는 구글에서 길찾기로 클릭하여 대략의 거리를 측정 할수 있다.

 

지역명 그리고 공항 코드

중국의 한자 발음과 우리의 한자 발음이 다르고 표준어의 발음과 남쪽 지역에서 하는 발음이 다르다.
따라서 가고 자 하는 지역의 우리 발음과 중국 발음 그리고 영문 표기  그리고 공항 코드는  여행 계획을 짤대 기본적으로 습득 해야 하는 상식이다.
특히 3자리 공항코드를   암기할 경우 오탈자 없는 정보값 입력이 가능하여  예약사이트 이용시 훨씬 빠르고 정확하다.

홍콩=향항(香港)  (샹캉)= HONGKONG = HKG 
심천=선전[ Shenzhen , 深圳(심천) ]=SHENZHEN=SZX
마카오=아오먼(Aomen[澳門]=MACAO=MFM
계림 = 구이린 [Guilin, 桂林(계림)]  GUILIN = KWL

상해=상하이=샹하이 [Shanghai, 上海(상해)] =SHANGHAI= 푸둥국제 공항의 공항코드는 PVG, 상하이 홍차오(홍교)  공항의 공항 코드는 SHA 이다.
청도=칭다오,칭따오=Qingdao , (청도)=TAO
장가계=장자제 =[ Zhangjiajie , (장가계) ]=DYG
연길=옌지=[ Yanji , (연길) ]=YNJ
성도=청두=[ , Chengdu ]=CTU
여강=리장=[ Lijiang , (여강) ] =LJG

 

 

중국 여행시기는 언제가좋나

땅덩어리가 넓어 지역별로 기후대가 다르니 

여행지별로 최적의 여행시기가 있다.

단 중국인 십오억 인구에 비하면  AAAAA급의 국가 최고등급 풍경구는 몇개 안되므로 피크때 가는건 바보 짓이다!! 가

끔 올라오는 대륙의 수영장 사진만큼 많은 이의 인파에 떠밀려 다니기 싫다면..피크시기는 여행 금물이다.

중국인의 휴일기간이나 한여름 휴가 방학 기간은 피하는게 현명하다.   2월 춘절 연휴(우리의 설연휴 ), 오월초 노동절  연휴,  시월초 국경절  연휴와 칠 팔월 여름 방학 기간은 피하는게 좋다

따라서 그 시기에는 외국인의 여행은 아니 가느니만 못하고, 내륙에서 이동 편 구하기도 쉽지 않고,  가봐야 바가지 요금에 악명 높은 줄서기 로 인해 초죽음 되기 딱 좋을 수 밖에 없다. 

지난 백두산 팔월에 매표해서 입구 통과까지 다섯 시간 소요된 사례도 있다.

 

11~12월 날씨와 복장 
여행 복장의 기본은 빨리 마르는  속건성 의류를 권장하고  반팔, 긴발, 경량패딩, 바람막이 정도를 가지고 다니면서 온도에 맞춰가면 그때 그때  갈아 입는게 좋다.
 
청도  :  전라남도 경상 남도 쯤의 기후 태산 지역은 내륙이라 춥다.  한국에서 입는 스타일 데로 입으면 무리 업다. 
연길  :   한국 대관령 기후(평창 동계 올림픽 스키장 ) ,  백두산  (연길보다 -5~ -10도) :   경량패딩+ 바람박이 조합과 12월엔  헤비 다운 지참
상해, 장가계 , 성도,   구이린  :  경량 패딩, 바람막이, 가을 옷
위도는 제주도보다 남쪽이나 내륙 기후의 영향으로  겨울엔 제주도 수준의 기온 정도 이거나  때로는 그 이하의 경우 일때도 있다. 겨울 날씨는 대체로 을씨년 스럽다.
리장  ;  일년 내내  봄날씨 ,  춘성이라 부른다,  초봄 날씨,  경량패딩, 긴팔 인도양에서 뜨신 바람이 넘어 오면서 푀엔 현상이 나타나 늘 봄날씨다.
홍콩  :  한국의 가을 날씨, 티션츠, 11월엔 반팔, 12월엔 긴팔.

중국의 화폐, 환율,환전, 카드 사용

위안, 위엔,  RMB (인민폐,런민뻬이),  CNY(China Yen) , 콰이  : 모두 같은 말이다.
우리돈 200원 : 1위안  이렇게 계산 하고 쓰면 된다. (환율이 점점 안습이다.)
인민폐(RMB) 단위는 元, 角, 分

예를 들어 시장에서  
양바이콰이 :  이백원 :  4만원이렇게 계산 하면 된다.
산바이우 (삼백오십위안 )

은행보다는 사설 환전소가 환율이 좋은 편이다.
환전은 가산동 직원의 경우 대림동 연변거리의 사설 환전소를 이용 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시간나면 확인 해보고 idchowto에 환율 정보 올리는 친구 하나 있음 좋겠다.

카드는 visa나 master 사용이 거의 불가능 하다.
한국 단란주점이나 큰 호텔 정도가  가능 하다.
대신 은련(인롄, 유니온페이) 카드 사용은 웬만 한 업소에서 가능 하다.  비씨 카드 가 은련 카드와 제휴 되어 있다. 
만일에 대비해 은련 카드 하나 정도 발급 해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은련 카드 가지고 가면 인천공항 까페베네에서 무료 커피를 마실수 있다. 
https://namu.wiki/w/UnionPay

 

언어, 중국어, 중국말

영어는 거의 불가하다. 
연길에서는 버벅거리구 있으면 흑기사가 
등 뒤에 나타나서 통역해 준다 .
청도 청양 이나 기타 도시의 한국 타운에서는 한국말이 어느 정도 통한다 :
대도시에는 코리아 타운이 대부분 있다.
북경, 상해, 심양, 광저우등등 코리아 타운에서는 비교적 조선족과 한국인들이 등 비비고 살아서 ..
그리 어렵지 않게 말 통하는 사람을 만날수 있다. 

중국어는 쫑궈화,… 또는 한족의 말일라 한위라 하문.. 중국말이다.
한자는 번체와 간체가 있다..
우리나라, 대만, 홍콩,일본에서 쓰는 한자는 번체다 : 정차체
중국 본토는 간체를 쓴다.  간소화된 한자 : 간체
가기전에   숫자 천까지는  들어 보고 가자,  휴대폰에 계산기 앱과 , 중국어 번역 앱은 필수다

중국어가 약한 사람은 중국내 조선족이나 한국 인 민박을 이용하기 바란다.  여행하다가 말 막히문 대놓구 통역좀 해달라구 하문 ..
친절히 해주신다.

앱 몇개를 다운로드 받아서 미리 활용 해서 사용법을 익히고  가서 실전에 써먹도록 한다.
** 구글 플레이스토어는 중국에서 접속이 막혀 있다. 설령 vpn으로 접속을 해도 엄청 느린 경우가 많으니 한국에서 미리 미리 다운로드 받아 가자.

기본적으로 갈곳의 한자 단어와 지도는 스마트 폰으로  스크립 캡쳐해서  가지고 다니고,
택시 타고 들이 밀면 데려다 준다. 

안드로이드 폰 에서 소음  –  버튼 과 파워버튼을 클릭 하면 화면 캡쳐가 된다.

중국내에서의 이동  및 예약

중국의 대륙이다. 그러나  다른 땅덩어리 넓은  국가들에 비해서 다른점은 그 넓은 땅덩어리에 어마 어마한 인구가 산다는 점이다. 특히 서부 평야 지대의 인구 밀도는 어마 어마 하다.
이 것이 교통애 미치는 영향은 지대 하다.  고속도로나 철도, 비행기 항로를  신규로 건설 또는 개설 하여 운영 하여도  수지 타산이 어떻게든지 맞을 수 밖에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미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초고속 열차 (까오티에,한국의 KTX)와 장거리 버스 항공 로선이 운영 되고 있다는 점이 다.
특히 초고속 열자를 티용한 장거리 이동은 변방까지 엄청난 속도로 초고속 전철 공사를 이미 완공하고 혹은 건설중에 있다.   

중국내에 다양한 여행 사이트가 있으나 그중의 압권은 CTRIP이나.  한글을 지원하는 점이 장점이며 , 클레임을 걸경우 우리말이 가능 한 담장자의 연결이 가능 하다. 항공권 기차표 호텔의 예약및 다양한 여행 상품을 지원한다,.

HTTP://CTRIP.CO.KR 
 
특히 고속철을 기차여행은 저렴하고 빠르고 정확한 여행 수단이라는 점 명심하고 위 사이트에서 예약하고 VISA ,MASTER, UNION PAY등의 신용카드를 이용해 예약하고 역전에 나가서 
신분증을 제출하고 표를 찾으면 된다. 성수기 귀성 귀경 열차만 아니라면 잔여 좌석을 충분히 구입할수 있다.
항공편은 중국 국제항공(국적기)  , 중국남방항공(민항), 중국동방항공 (민항) 의 3대 항공과,  산동 ,상해 심천, 하문, 쓰촨등의 지역 항공 그리고 기타 지방의 준 저가 항공들로 다양한 항공 편이 있어서저렴한 항공권을 구할수 있다.   

비행장 가는법  
최악의 경우는 비행기 타고 돌아 오자..
택시 올라 타고 “지창” 하면 발음이 개똥이어도 몇번 이야기 하문 비행장에 대려다 준다.

비행장 : 机场 [jīchǎng]  : 

대부분의 공항은 국제선과 국내선이 나뉘어 있다..
택시 기사들중에 국제선과 국내선 구분 못하는 기사가 많다..  대부분은 옆에 있어서 잘못 내려도  걸어 가면 되는데..
상하이의 홍차오 공한은 국제선과 국내선이 떨어져 있다.  예를 들어 김포 공항 같이 국내선이 주인 경우
국내선과 국제선이 떨어진경우 택시기사들에게 비행장에 내려 달라고 하면… 국내선에 내려 줄수가 있는 경우다.
国际航班 [guójìhángbān] [교통]  국제선.
国际航站楼 [guójìhángzhànlóu]  국제선 터미널

상하이공항은 국제선이 1번과  2번터미널이 따로 있다.. 인터넷 검색 해서 미리 어떤 터미널인지 확인하고 비행기를 탄다.
중국어에서 이얼싼을 헤갈리는 경우가 많다..
1호의 중국어 발음은 2호고…2호의 중국어 발음은 얼호이다…. : 이거 틀리면 국제 미아 된다. 실제 사례다
 一航站楼      (이하오항짠로우yīhào hángzhànlóu)   :  1번 터미널 ,  

二号航站楼)     (얼하오항짠로우èrhào hángzhànlóu)    :  2번 터미널 ,
중국과 북한은 하오를  사용 하고… 한국과 일본은 번을 주로 사용한다.   

버스터미널 과 기차 터미널
도시가 크면 여러 곳의 버스 터미널이 있다.
서울에 남부 터미널 강남 고속 터미널, 상봉 터미널이 있듯이..
보통 동서남북  (똥시난뻬이) 버스터미널중 어디서 타는지 미리 확인 해보자. 여행 가이드북 참조.
이거 헤깔리기 쉽다.
우리말로 버스 터미널은 기차점이다..  汽车站(치처짠), 汽车客运站, 巴士客运站  모두 같은 말이다.
우리말로 기차역은 화차점이다. 火车站 huǒchēzhàn。车站。
지하철역 地铁站 [dìtiězhàn]  [교통] 지하철역. 最近的地铁站在哪儿? \이근처 지하털 역이 어딥니까. 请问地铁站在哪儿?  죄송한데 지핱털역이 어디쥬..
버스  巴士 [bāshì] 시내버스, 택시 的士 [díshì]
택시타고  : 장소 + 走吧 [zǒuba]  조바 (장소 + 갑시다 )  靑島长途 汽车站 칭다오 창뤼치처짠 走吧[zǒuba] 청도 장거리버스터미널 갑시다. 

버스표 기차표는 어떻게 사나 ?
버스역에서
갈 지명과  사람수를 이야기 하고…큰돈  내면 거슬러 준다.  대략 100km에  50~70위안 정도로 계산 하면 얼추 버스비는 맞을 것이다..
구글 지도에서 거리 계산 해보고 버스표 사러 가문 된다.

사람수 세는 법
( 한명 두명 세명 네명 다섯명 여섯명 =  이거런, 양거런, 싼거런, 쓰거런 , 우거런, 류거런, 이얼산쓰우, 1,2,3,4,5 .. 갯수를 셀때 둘은 얼로 안읽고 양으로 읽는다. ) 

타이안 다섯명 주십시오 ->  타이얀 우거런

중국의 휴대 네트워크 – 유심은 구입할까 말까 ?
한국 공항에서 임대한 중국 통신사 공유기나,  중국에서 구입한 유심으로는  접속이 안되는 곳이 너무 많다.
대표 : 페이스북, 구글 ,  플레이스토어, 텔레그램 웹 접속 , 다음 카카오 웹접속,  네이버 다음 일부 사이트 등

중국 여행시 한국 공항에서 임대한 중국 공유기는 빌려야할 의미가 별로 없다. 그거 빌리느니.. 중국서 맛난것 더 사묵자.

일자가 적다면 한국 통신사 자동 로밍을 하는걸 권장하고 
 
중국공항 에서 유심을 구입 하지 말자..싸지 않다..
단 영어가 되는  유심가게는 공항에만 있다.
5일 이상 체류할 경우라면 중국 공항에서 유심을 구입 한다. 그렇지 않다면 한국에서 로밍 해가는것이 좋다. 

공항 나오면 한국 만큼  휴대폰 가게 가 많다..
워샹 마이 심카 (我想買 SIM卡 유심카드 사고 싶슴니다)  
대략 오십위안에서 백원 언저리면 구입 가능 하다.
유심의 데이타 량이 많지 않다 . 따라서 재 충전 해야 하는데 불가능 한 경우 많고 요즘은 신분증을 요구 하는 경우가 많다
3G 지원하는 모든폰이면 중국에서 사용이 가능 하다. 

중국은 와이 파이사정이 좋은 편이다 식당이나 호텔 대부분 와이파이가 터진다.  
따라서 자동 로밍은 신청 해서 비상시에 대비하는게 좋지만,  가서 사용 하지는 말고.
가서는 와이 파이만으로 생활해도 크게 무리가 없다.

따라서 종업원 (服务员 [fúwùyuán : 식당이나 호텔에서 푸우위엔 하고 부르면  종업원이 온다.)에게
wifi 密码 [mìmǎ] 와이파이 미마 ? 하구 핸드폰을 드리 밀면  종업원이 찍어 준다.?
호텔 프론트에서도 물어 보면 대부분 명함이나.. 번호를 적어 준다.

네트워크 팀에 연락 해서 회사 VPN 접속 세팅을 해 가도록 한다.  그래야 중국에서 접속 못하는 사이트,   우리 회사  vpn 서버 경유로 접속이 가능 해진다.

SNS -Wechat 중국내 비상시 채널로 이용 하라. ?

중국의 대표 SNS 메시징은 위챗이다.
혼자 간다면 의미가 없으나.  두명 이상이라면 비상시를 대비해서 가는 일행끼리는 WECHAT 앱을 다운 받아 회원 가입 하고  같이 가는 일행 끼리를  서로 대화가 가능하도록 하여 비상 채널로 활용한다..
SNS 상당수가 중국에서 접속이 이상 반응을 보인다.  페이스북 메신저는 VPN을 사용 하지 않는다면 아예 접속이 안된다.  
라인 카카오톡 텔레그램 등도 접속에 이상을 보이곤 한다.  특히 서버가 해외에 있으므로 해상 케이블 장애나 국제 망 DDOS 재밍 같은 경우에 접속이 안될수 있으므로..
일행과는 비상시 채널로 중국내 로컬 SNS 매세징 서비스인 WECHAT 을 이용 하도록 한다. 

물?
생수를 사 먹는게 좋다.  맹물 벌컥 먹을 만큼  위생이 깔끔한 나라가 아니다

전기코드는 ? 
그냥 가져가면 된다.

호텔 , 숙소 , 비행기 예약은? 
호텔, 비행기 예약, 관광지 상품 예약은 ctrip.com에서 한다. 우리말 페이지(ctrip.co.kr)도 있다.
우리말이나 영어로 제공 되는 페이지에 비해서 중국어로 접속 하면 더욱 더 맣은 호텔과  관광지 정보를 제공 한다.
구글 한글 번역기 돌려 가면서 예약 하면 된다. 아이디나 패스워드는 한글페이지에서 만들어도 된다.

대도시의 경우는 hotels.com 이나 기타 영문 예약 사이트에서 예약이 가능 하지만 ctrip.com의
중국 페이지에 비해서는 예약 할수 있는 호텔수가  현저하게 적다.

코리아 타운의 조선족 혹은 한국인 민박은 어떻게 예약 하나?
대부분의  코리아 타운 민박집들이 네이버나 다음 까페 혹은 블로그를 개설하고 있다.
검색해서 예약 하면 된다. 중국어가 약하거나 중국 여행에 자신이 없는 사람이라면  코리아 타운  한인 민박은 든든 한 백그라운드가 될것이다.

실제 기차나 버스 렌트카 예약등을 의뢰 해도 처리해주고,  돌아다니다 말문이 막히면 전화 걸어서 통역을 부탁 하면 친절하게  무료로 통역도 해준다.
정말 든든한 후원자가 한명 생긴다고 할수 있다.  요즘은 카카오 톡으로 예약을 받는다.

조선족 민박과 한국인 민박은 미세한 차이가 있다.  조선 족 분들은 여행 정보는 좀 둔감하지만 언어에 강하고, 한국 민박은 한국인들이 자주 찾다 보니
여행정보에 강하다, 그러나 원어민 스러운 통역은 되지 않는다. 

치안은?
공산주의 국가다.
한국인들이 가지고 잇는 중국에 대한 선입견은 버려라 . 그렇게 살벌하거나 깨보니 장기 빼갓다는 유언 비어는 잊어 버리는게 좋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범죄의 도시 연길 처럼 영화를 찍는 잡넘들이 있는데,  택도 없는 영화들이다. 해지면 범죄자도 경찰도 안보인다. 
동남아는 물론이고. 이탈리아나 유럽 남부 미국에 비해서도 안전하다.
일본이나 한국보다는  불안한 수준이다. 잡범이 많다, 열쇠등 보안 산업이 발전한 편이다.

VISA는 ?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를  VISA- 입국 사증 없이 들어 갈수 있지만..
바로 우리 옆 나라 중국은 비자 -입국사증 없이는 들어 갈수 없는  몇 안되는 국가이다.

여행전에 중국 대사관에  여행 비자를 신청해야 한다.
비행기표를 산 여행사나 인터넷 검색 해보면 중국 비자 대행 업체를 찾을수 있으니 그 곳을 이용해 신청 한다. 
 
배낭여행으로 2인 이상의 경우 별지 비자를 신청 해서 들어 가는 것이  가장 저렴하다.   1인당 4만원
단체 관광 비자는 5인 이상 신청이 가능 하다. 조금 더 저렴하다.
일반 단수 비자는 8만원이다.

심천 지역을 홍콩이나 마카오에서  육로나 배편으로  입국 하는 경우 5일 짜리 입국 비자를 입국 장에서 구입이 가능 하다 .   단 심천 지역 이외에는 여행이 불가하다.  
  

입장료가 깡패다

중국 여행을 계획한다면 반드시 염두에 둘것이 입장료와 관광지 내부에 이동수단 비용이다

한국의 불국사 석굴암 입장료는 애교다. 중국 관광지의 요금은   거의 깡패 수준의 요금이다. 이 요금을 여행경비에 꼭 넣어서 계산해야 한다. 

예를 들어 태산입구에서 정상을 간다고 하자.

입구 입장료, 중턱까지 버스요금,정상까지 케이블카요금 은 기본적으로 계산햬아하는데 몇백원이 훌쩍 넘어간다.

백두산도 동일하다..

입구에서 입장료와 버스표를 구입해야 하고..걷는다면 이십킬로는 걸어야 장백산 올림픽 선수촌이다. 거기에서 차표를 하나 더사야 천문 봉 정상까지 오른다..
겨울에 악천후로 차량이 운행 안하면 걸어서도 오를수있다. 딱 한팀 봤다. 그 팀이 보내준 사진은 압권이다.물론 영하 사십도 엄청남 블리자드에 정상에서 잘것이 아니라면 내려올것도 염두에 두어야..산으로 갔다.

11064376_807279159308161_646547589_o

걸어서 올라간 케이비에스 직원 팀이 찍어서
보낸  천지 설경

 

무얼먹나.

아침식사

호텔에 조식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중국인들은 무어 먹나 탐방 나가도 된다.

대부분 아침 식사는 또장,요우티야오, 주,빙,미셴, 훈둔,  싸오롱빠오,빠오즈,만토우,또푸豆腐,또푸나우 ..이정도에 간단한 나물 반찬으로 식사를 한다. 밥을 집에서 해먹지 않고 대부분이 간단히 매식을 한다. 

아침 식사는 대부분 십원 – 한국돈 이천원 이내면 해결 할수가 있다. 

중국인의 아침 식사는 간단하고 기름지지 않으므로 한국인들이 먹는데도 큰 부담이 없다. 

또우장(豆浆, 콩국)   달달한 콩물이다. 설탕이 큼직하게 한숫가락 들어가 있다. 설탕을 빼달라고 할때는 부야오탕, 메이요우탕 하면 빼준다 ,

요우티야오 [ yóutiáo ]  [밀가루 반죽을 발효시켜 길이 30센티 정도의 길쭉한 모양으로 만들어 기름에 튀긴 푸석푸석한 식품. 주로 아침 식사로 먹음

주ㅡ죽  [zhōu]  : 죽이다 쌀미음 부터 다양한 죽을 판다,

빙  [bǐng]  () 떡 병  둥글 넓적한 부침게다 호떡 .피자 이런류는 모두 빙이다. 보통 또우장파는 곳에서는 요우티아오를 팔던가 빙을 판다.  콩뭃 하나에 빈대떡 하나 이런식으로 식사를 한다,.

미셴 米线 [mǐxiàn ,米粉 [mǐfěn],米面 [mǐmiàn : 베트남의 포] 쌀국수다. 주로 남방..특히 계림과 리장에서는 아침식사로 주로 먹는다. 쌀전분을 보자기에 담아서 구멍이 여러뚫린 구멍으로 내리면서 뜨거운물에 덜어 드리면 가는 면이 되는데 이것을 미셴혹은 미펀이라 하고(면발이 둥글다. 같은 형태의 국수다),  미미엔은  베트남의 포 같이 살 전분을 뜨거운 철만에  넓게 펴서 얇고 넓적하게  만든뒤 칼로 차른것을 미미엔이라고 한다. 샹차이를 넣어 주는 집이 있으므로, 부야오 샹차이, 메이요우 샹차이 하면 빼준다.

또푸豆腐 두부, 또푸나우豆腐脑 (순두부 : 두부뇌腦 : 흐물한 뇌처럼 생겼다 하여)

만두 정리

훈둔馄炖 물 만두국이다.  먹는데 부담이 없다 . 샹차이를 넣어 주는 집이 있으므로, 부야오 샹차이, 메이요우 샹차이 하면 빼준다.

샤오롱빠오 : 소룡포 , 중국집 작은 찐 만두다.  이스트 넣고 발효한 밀가루를 적당히 떼어서 속을 넣고 찐만두.  

수이자오 [ shuǐjiǎo ] : 빚어서 물에서 익힌 뒤 건져넨 만두를 수이자오라고 한다.  

지아오즈饺子 [jiǎozi] 우리가 보통 집에서 만들어 먹는 만두다 . 밀대로 밀은뒤 빚어서 찐만두

딤섬 : 지아오즈를 좀더 이쁘고 앙증맞고 비싼 속을 넣어 만든 광동식 만두., 

빠오즈包子 : 왕만두다  (샤오롱빠오가 커지면 빠오즈다

만터우 馒头 [mántou] : 아무것도 안들어 있은 밀가루 진 빵

煎饺子 [jiānjiăozi] [ 군만두

패스트 푸드快餐 [kuàicān]  콰이찬 빠른 음식이다.
알만한 패스트 푸드는 외국의  모두 들어와 있다.  지역에 따라서 주로 잘 팔리는 근거지가 다를 뿐이다. 심지어 일본계 규동 체인 요시노야까지 
그리고 중국 음식의 패스트 푸드도 다양하다 미셴 체인 부터 죽체인 또장 체인 점까지, 대부분의 체인 점들은  깔끔하고 위생적으로 관리 되고 있으니  간단한 점심 먹거리로는 손색이 없다.
중국 최대의 패스트 푸드 체인은 컨더지다. 대부분 대도시에는다 들어와 있다.. 리장에서 연길까지.
아침부터 KFC (컨더지肯德基:긍덕기:덕을 기본으로 한다)가 문을 열어 이것도  저것도 모르는 이는 아침에는  그냥 거기 가문 달달한 두유와 커피 그리고 아침죽을 사진으로 된 메뉴판을  손가락으로 가르켜서 먹을 수 있다. 메뉴판에 사진이 있고 없고는 이방인에게는 생존의 문제다.
(컨더지짜이나얼: 케이에프씨가 어디에 있습니까?)

특색요리, 정찬
하루에 한끼 정도는 그동네 특선 음식이나 중국음식 길거리 음식을 먹어 봄이 좋다.
해물요리, 구운요리, 훠궈, 양꼬치, 지역 특생 요리 등등.
구지 소개 안해도 구글링이나 네이버 블로그에 줄줄 넘쳐 흐르니 , 찾아 보기 바란다.

한국요리
한국요리집은 코리아 타운이 아니더라도 왠만한 큰도시 도처에 있다. 중국인들도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은 건강식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한국에서 먹는 중국요리는 중국에서는 한국요리라고 이야기 한다. 연길이나 대만  산동지방 그리고 각 지역 코리아 타운에 우리가 먹는 짜장면집이 있다.
중국인들에게는 그 요리는 한국요리다. 대만에서도 동일하다.
연변에는 두곳의 유명한 자장면 집이 있다. 흥부반점과 만다린.,,연변사람들에게,,,는 한국요리 집으로 불리운다.
연변의 음식은 조선음식이다. 엄밀히 말하면 함경도 지방 음식에 가깝다. 
스크린샷, 2015-10-13 10:08:57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