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전파/전자파 KC인증 없는 제품 수입

요즈음은 해외 직구가 일상화 되어 있다.

모르고 싸다고 왕창(?) 구매했다가 피보는 일이 없도록 관련 규정을 적어 참조하시도록 작성합니다.

 

모든 나라는 자체 규격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규격이라 함은 표준이 되었던 제약이 되었던 해당 국가에서는 지켜야 할 규범이 되겠죠. 

그 규격에는 전자기기와 관련된게 많습니다. 

우선 KC, CE, FCC, UL 등 제품 어딘가에는 적혀 있는 로고나 텍스트를 보실 수 있었을텐데요. 해당 제품들은 해당 국가에 판매가 가능하도록 규격에 맞추어진 제품입니다.

다른 인증은 있는데 KC 규격이 없네요. 몸에 해로운가요?  ==>  솔직히 그럴 수도 아닐 수 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KC 규격은 FCC와 CE를 짬뽕하고도 한국의 뭔가를 또 넣은 잡탕이기 때문에 어찌보면 FCC나 CE인증이 있는 제품만으로도 사용에는 부담이 없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인증이 없다면 개인간의 거래는 가능하되 물량구매 후 판매가 불가능하겠죠? (나라에 돈이 없잖아요.)

KC인증 관련

모든 정책은 웹에서 찾을 수 있고, 

특히 인증받아 들여와야 하는 제품에 대한 정책은 국립전파연구원(WWW.RRA.GO.KR)을 방문에 보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선 간단히 개인은 (비판매 목적으로) 1대 장비를 수입해서 인증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대상 면제

 

다만, 기업은  비즈니스에 걸맞게 아래와 같이 3대까지는 샘플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과는 다르기에, 관련 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6하원직에 기반하고, 폐기 계획까지 기입되어야 합니다.)

기업대상 면제

상기 캡쳐화면의 “면제확인수량”은 기본적으로 전파연구원의 승인을 받은 수량을 뜻합니다. 

전파 연구원 인증민원안내 : 적합성평가면제 (031 – 644 – 7533)

전화해보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립니다만 통화가 상당히 힘들 수 있습니다.

 

[결론]

개인은 1대까지 수입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는 기본 3개까지 가능하고, 사업 영역에따라 무제한(?) 가능하기도 합니다.

(개인 1대 제외) 모든 면제는 관련 문서가 기본적으로 제출되어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