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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밍 (Streaming)

 

 

 

스트리밍 (Streaming)


1. 스트리밍 이란?

인터넷을 바탕으로 사용자들에게 각종 비디오, 오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디지털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로 인터넷에서 영상 및 음성 등의 파일을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 다운로드 받아 재생하던 것을
다운로드 없이 실시간으로 재생해 주는 기법이다.

전송되는 데이터가 마치 물이 흐르는 것처럼 처리된다고 해서 “스트리밍(streaming)”이라 표현하고, 파일이 모두 전송되기 전이라도 클라이언트 브라우저 또는 플러그인이 데이터를 표현하기 시작한다.
재생 시간이 단축되며 클라이언트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의 용량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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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스트리밍 서버를 이용한 스트리밍 서비스 구성 
(출처 : http://helloworld.naver.com/helloworld/7122)

2. 일반적인 스트리밍 방식

 

실시간 스트리밍을 위한 일반적인 스트리밍 프로토콜로는 RTSP (Real-Time Streaming Protocol) / RTP (Real-time Transport Protocol), RTMP (Real-Time Messaging Protocol) 등이 있다.
이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스트리밍 서버는 영상 데이터의 전송뿐만 아니라, 동영상에 대한 정보 분석, 전송 규격에 맞도록 동영상 파일을 읽어 변형하는 기능도 갖춰야 한다.
기능이 다양한 만큼 웹 서버에 비해 도입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다. 고가의 도입 비용 이외에도 결정적인 단점이 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RTSP/RTP의 경우, RTSP와 RTP가 서로 다른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데이터를 교환하기 때문에 방화벽이나 NAT(Network Address Translator, IP 공유기) 를 많이 쓰고 있는 환경에서는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은 문제가 있다.

 

대안으로 나온 것이 HTTP를 전송 채널로 사용하는 것이다. HTTP는 양방(full-duplex)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라이브 스트리밍을 위해서는 단점을 극복할 별도의 방식이 필요하지만,
방화벽에서 HTTP 서버로의 요청만 통과시키면 되기 때문에 방화벽의 설정이 단순해진다. 요청과 응답이 1:1로 대응되므로 NAT 환경에서도 서버와 통신하는 것이 쉽다.
방화벽 문제 때문이 아니라, 웹 서비스를 위한 캐시 구조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CDN(Content Delivery Network)도 특별히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3. 스트리밍의 종류

 

– HLS (HTTP Live Streaming)

– Progressive download

– Pseudo Streaming

– RTSP, RTMP

– Adaptive Streaming

– HTTP Dynamic Strea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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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스트리밍에 대한 개괄적인 부분을 살펴보았고,  스트리밍 대한 여러 이야기가 포스팅 될 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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