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2018 먹여행 -2-1. 연길 용정 일일 여행 (6.7 , 6.14목요일)

1. 목요일 주요 일정


연길과 용정 단체유람,  동북전통 음식점과 조선족음식점 탐방, 자유시간, 쇼핑

  오전 03:30 기상 (모닝콜)
  오전 04:00 호텔체크아웃 (호텔로비, 컵라면배포)
  오전 04:30 공항 도착 개별 수속
  오전 06:35 비행기 출발 (칭다오 -> 연길 산동항공 sc4641 )
  오전 08:35 연길 공항 도착
  오전 09:20 스마일서브 연길지사 방문
  오전 10:30 아침 겸 점심 (동북 삼성 전통식당 금손 국자)
  오전 12:00 용정시내 단체관광
    용정시내-> 대성중학 -> 용두레우물->일송정->호텔체크인 03:00
    호텔주소 녹원호텔 (루위엔쥬디엔 luyuan hotel)
    延吉綠源大酒店 루우위엔따쥬디엔
 中國 延吉  
站前街28号(近长白路)
(0433)2871111
  오후 06:00 석식 – “해란강(하이란지앙 , 조선족전통식당 “
(맥주와 안주 무제한 )
    이후 자유일정
    식당까지는 택시비 5원 소요
하이란지앙
(중국어 간체자: 海兰江, 정체자: 海蘭江, 해란강)
海兰江民俗宫 하이란지앙민수꽁
延边朝鲜族自治州延吉市光明街255号  (0433)2558235

 

 

2. 연변조선족 자치주 연길시는 어디?

연변 조선족자치주 연길시다. 경기도 성남시처럼 연변주 연길시라 이해 하면 된다. 아래의 지도처럼 함경북도 윗부분 북간도지역이라 불리운 곳이고,역사적으로는 발해의 수도인 상경 용천부가 있던 지역이다. 
니 아니 옌벤에 옌벤깡패 엄는거.
영화 황해나 개그콘서트를 본 이들은 연길에 보이스피싱 조직이 설치고 깡패들이 도끼들고 설치는 범죄도시처럼 느낄수 있으나, 연변 깡패 찾을라문 대림 시장이나 안산가서 찾아 보라 말이다.  
연변깡패도 한국으로 돈벌러 가서리..영화와 달리 연길은 정말 한가롭고 심심한 도시다. ..
2000년대 초반부터 2008년까지 중국 정부의 군대를 동원한 무지막지한 범죄외의 전쟁- 중국 이붕총리의 지방 순시에 흑룡강 보스 형아가 겁도없이 추월해서 앞질러 갔다가.대노한 총리의 지시로- 동북삼성의  조직 폭력배가 괴멸되었다. 영화 범죄도시에서 흑룡강의 장첸이 한국으로 도망갔던 이유가 바로 그 이유고, 연변에 조직 폭력배들이 자취를 감춘시기다. 덤으로 연길시에서 흑룡강 하얼빈까지는 고속철로 네시간 반 걸린다. 서울 부산이 두시간 반이면 도착하는거에 비하면  무지 막지하게 멀다. 당연히 흑룡강 조선족과 연변 조선족은 사투리가 완전히 다르다.  연변사투리는 함경도 사투리의 변형이고, 흑룡강은 한반도 이남서 올라온 이들이 많고 그동네 특유의 심한 얼화현상 덕에..얼얼 거리는 완전이 다른 사투리다. 영화 범죄도시에서 흑룡강출신인 장첸이 연변사투리를 쓰는데  그 부분은 틀린 부분이다. 나름 흑룡강 사람과 연변사람은 지역이 멀다보니 지역 감정도 있는 편이고, 연길과는 아무런 연고도 없는 짱첸이 무데포로 연변깡패들에 칼부림을 할수 있는 배경이 아닐까 한다.   과거에 흑룡강 깡패들을  무지막지한 전국구 짱을 먹는세력이고 연변깡패는 거기에 비하문 동네 나와바리 달거니 수준이다. 

연변조선족 자치주에 대한

나무위키 https://namu.wiki/w/%EC%97%B0%EB%B3%80%20%EC%A1%B0%EC%84%A0%EC%A1%B1%20%EC%9E%90%EC%B9%98%EC%A3%BC
조선족: https://namu.wiki/w/%EC%A1%B0%EC%84%A0%EC%A1%B1
장첸 (범죄도시): https://namu.wiki/w/%EC%9E%A5%EC%B2%B8(%EB%B2%94%EC%A3%84%EB%8F%84%EC%8B%9C) 

 


3. 연길시 지도와 대략 안내 

  • 녹원호텔 : 우리 자는 곳 綠源大酒店 루우위엔따쥬디엔
  • 과기공업원科技工业园 커지꿍예위엔 : 회사
  • 쇼핑 : 대윤발(大润发 따룬파) 연길백화점(옌지바이훠따루延吉百货大楼) 연길백화점지하 슈퍼延百超市,- 식자재는 월등히 싼게 많다.
  • 시장: 서시장 시시청 (택시타고 쓰지쥬디엔 가자고 함 :韩城世纪酒店  세기호텔 건너편 서시장  지하에 식자제 상가가 있음. 시장 재개발로 임시 로 열음,  간판 서시장과까움..십프로정도는 깍아도 무리 없다. 조선족 동포분들이 많고, 한족분들도 우리말을 알아 들으니 해란강 식당 근처 이므로 좀 일찍 가서 한바퀴 둘러 볼만 하다.
  • 도심 :연길 백화점 건너편 일대, 전자시장 : 쭝관촌 (中关电子科技大厦-백화점 북쪽,연변병원 아래)
  • 대학가: 연변 대학 延边大学 (옌벤따쉐 쩡먼 연변대학 정문): 모든게 옴니버스식으로 있고 가격도 저렴 하다.
    연변대학가

 

 4. 아침 기상과 칭다오 공항

  • 모닝콜 3시 30분 :  기상 시간 철저 : 두고 갈수도 있습니다. 일찍 주무시기 바랍니다.
    당초게획은 칭다오-> 장백산행 열시 비행기를 타려 햇으나. 비행기가 취소되어, 연길행 일곱시오분 비행기를 타는 걸로 스케쥴을 잡았으나
    그 비행기 출발시간도 삼십분 당겨져 여섯시 반 출발이 되었다.
    여섯시반 연길행 비행기를 타야 하는 관계로 모닝콜 시간은 세시반이다.
  • 모닝콜을 하면 대충 세면하고 네시까지는 체크아웃을 마치기 바랍니다.
    체크아웃 마치고 
    인원 체크 표에 사인 하시고 컵라면을 수령 하고
    네시반까지 버스에 승차 하시기 바랍니다. (택시가 없을걸로 보여 공항행 전세버스가 대기할 계획일겁니다.
  • 공항에 도착 하면  산동항공 부스에서 개별로 줄서서 비행기표를 수령 하면 됩니다. 단체로 줄 설수도 있습니다. 
  • 중국 공항은 차문화가 발달하여 뜨거운 물 음수대가 있으므로 일찍 도착한 사람은 배포한 컵라면을 해장 삼아 드시면 됩니다.
  • 여섯시 오분에 보딩이 시작 됩니다. 비행기에서 아침 조식 빵이 제공 됩니다. 비행시간은 두시간입니다.
  • 보안 검열과 관련한 주의사항
  • 정상회담 기간인 관계로 칭다오 공항 보안 검색이 심각할걸로 보이니, 시간 소요가 많이 될걸로 보입니다. 
    칭다오 국내선  공항 보안 검열이 국제선 보다 더 철저 합니다.
    액체류 화장품 이런것은 최소화해서 가지고 검색대를 통과하시기 바랍니다.
    100미리넘는 액체류는 통과 불가하고. 샴푸, 무스, 화장품, 치약 등 용량 계산을 철저히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생수, 술 통과 불가.
    주의: 충전기는 용량표기 maH 표기가 없는것은 통과 불가 합니다.  회사에서 나눠준 밧데리중에 용량 표시 없는게 있는데 그것은 가지고 오지 마시길.
    중국 공항은 라이터 반입이 안됩니다. 라이터는 버리고 타시기 바랍니다. 뭐라 하면 무조건 버리면 됩니다.

5.  연길공항-> 사무실 ->중식

  • 이른 새벽 비행기라 연길공항에는 여덟시 35분 도착 됩니다
  • 스마일서브 연길 법인-과학기술공업원 에 도착하여 도착 사인을 하고 창립 기념품을 수령 하고 기념 사진을 촬영 합니다.


  • 금손국자 만주요리 식당으로 이동하여 조금 거한 브런치 식사를 합니다. – 금손 국자 金手勺 延东路595号(近人民路东,吉融小区)(0433)4323188
    1인 1메뉴)가 제공 됩니다. 맥주는 무료입니다.
    아래 사진의 메뉴를 주문 했습니다. 

 

위 음식을 실체 주문한 사진… 위에 일 39.8원- 대략 7천원짜리  족발이 실제 차려진 아래의 사진을 보시라. 메뉴 사진에 버금가는 푸짐함으로 주문한 음식이 나온다. 일인 1.2메뉴 수준으로 주문 했다. 


 

 

5.  용정 (대성중학->용정우물->일송정->해란강)

->호텔 체크인 (약 세시간)

 

어렷을적 배웠던 노래 선구자의 고향 용정이다. 
https://namu.wiki/w/%EC%9A%A9%EC%A0%95

선구자 노래에 대하여  https://ko.wikipedia.org/wiki/%EC%84%A0%EA%B5%AC%EC%9E%90

일송정 푸른솔은 늙어 늙어 갔어도
한줄기 해란강은 천년두고 흐른다
지난날 강가에서 말 달리던 선구자
지금은 어느 곳에 거친 꿈이 깊었나

용두레 우물가에 밤새소리 들릴때
뜻깊은 용문교에 달빛고이 비친다
이역하늘 바라보며 활을 쏘는 선구자
지금은 어느 곳에 거친 꿈이 깊었나

용주사 저녁 종이 비암산에 울릴때
사나이 굳은 마음 길이 새겨 두었네
조국을 찾겠노라 맹세하던 선구자
지금은 어느 곳에 거친 꿈이 깊었나

이 노레에 있는 지명 몇 곳을 보고 오는 여행이다. 비암산은 용정의 뒷산이고, 일송정은 비암산의 한그루 나무가 정자처럼 보여 일송정이라 불렀고, 용주사는 비암산의 절이고, 해란강은 용정을 가운데로 흐르는 강이고 두만강의 지류이며, 이강의 다리가 용문교다. 용두레 우물가는 용정시 가운데 잇는 용정이라는 이름이 지어지게된동기가 된 우물이다.

대성중학 

윤동주를 비롯한 수많은 애국지사들을 배출했던 용정중학교의 역사기념관 용정중학교는 1921년 건립되었으며, 당시의 학교 명칭은 ‘대성중학교’였다. 일제강점기 민족주의 교육의 산실이었던 이곳에서 수많은 독립운동가와 애국지사들이 배출되었다. 
현재 건물은 1994년 용정시정부와 한국의 해외한민족연구소의 주선으로 금성출판사의 지원을 받아 옛 모습을 그대로 복원한 것이다. 건물 앞에는 윤동주의 ‘서시’를 새긴 시비(詩碑)가 세워져 있는데, 해외한민족연구소와 동아일보사가 건립비용을 분담하여 1993년에 세웠다. 
건물 2층에는 용정중학교 및 윤동주와 관련된 다양한 내용이 전시되어 있다. 전시실 입구에는 윤동주의 사진과 화보, 당시 용정중학교에서 사용했던 책자들이 전시되어 있다. 중앙 부분에는 용정중학교의 옛 모습이 담긴 사진들과 용정중학교가 배출한 독립투사들, 용정지역에 정착한 한인들의 생활에 관련한 내용들이 소개되어 있다. 
한편 2007년 출구 쪽에 헤이그특사 중 한 사람인 이상설 관련 특별전시 코너를 만들어 관람객들에게 공개하고 있다.

 

용두레 우물 : 용정 지명 우물

 

비암산 일송정,  용문교

 

 

 

 

 

연길녹원호텔

延吉綠源大酒店 루우위엔따쥬디엔 中國 延吉  站前街28号(近长白路) (0433)2871111
호텔 체크인후 대략 한두시간의 여유시간이 있으니 ,일찍 나와서 시내를 구경하거나 쇼핑을  하고 –  추천 서시장 쇼핑-  네시반이면 시장 닫음- 인삼이나 명태 해산물 송이 말린것등을 구입 할수 있음. 

 


6, 저녁 연회와 나이트 라이프

저녁 연회장소 : 해란강 민속궁 : 연길에서 가장 음식 맛있는 조선 족 정통 음식점이다.  호텔에서 택시비 5원 정도이다..하이란장민수꽁.
점심에 이어 푸지게 먹어 보자 일인 일메뉴의 생활화가 대기 되어 있고, 바이주: 된장술 과 빙천 맥주가 무제한 방출된다. 
평양에서온 복무원들이 서빙하고 있고, 간단한 공연도 한다.

하이란지앙(중국어 간체자: 海兰江, 정체자: 海蘭江, 해란강) 海兰江民俗宫 하이란지앙민수꽁
延边朝鲜族自治州延吉市光明街255号  (0433)2558235

메뉴 사진 : 10인 테이블에 14개의 메뉴가 제공 된다.
아래의 메뉴에서 회는 연어회 대신 연길 특산 산천어 회가 라이브쇼를  하고
보쌈과 세숫대야 게란찜이 쥔장 여사님 서비스 메뉴로 제공 된다.
빼갈은 연길 특선 된장술이 맥주는 빙천 맥주가 무제한 제공 된다.
단 맥주는 남은게 잇으면 먹고문 용으로 사용 할 예정이니 남기지 말것.
해란강의 실제 차림 : 78원 보쌈 수육 냉채 해삼볶음 한상을 주문 하다.

나이트라이프 : 
위 에올린 연길 시 지도 잘보고 돌아 다니면 된다.
호텔에서 나올때 명함 하나 받아가지고 나오는게 좋다. 
뀀집가서 미션을 수행 할수도 있고, 노래방, 맛사지 가게 등 다양한 시간 때우기가 가능 하나. 다음날 백두산 가야 하므로 늦어도 열두시 전에는 들어 온다. 물론 아침 일곱시까지 버스 승차를 하지 않으면 호텔에서 푹 쉬는걸로 알고 행사는 별도로 진행 할 것임. 다음날 아침 여섯시 모닝콜이다.

연길에서 술시킬때는 여섯병 단위(이티, 양티,싼티)로 주문한다. 빙추안 피조우(빙천맥주) 이티(여섯병) 량더(시원한 걸로) 혹은 바웨이(버드와이저) 이티(여섯병단위로 나온다) 량더(시원한 걸로) 이렇게 주문 하고..남는건 퇴 라고 말하며 몇병 퇴.이핑 퇴. 양핑 퇴, 싼핑 퇴 이런식으로 남은 술은 계산할때 물리면 된다,.

추천마사지가게:  

 

  • 삼점수(싼디엔수이 허베이三点水 友谊路40-3号, 삼점수 강북, 사우나 포함 마사지가게 신발 카운터에 두고 오층(여자 6층) 올라가서 옷장에 옷넣구 목욕하고 가운갈아 입고 아래층으로 가서 마사지 받고 대략 100원 언저리 안마 받으면 됨, 다시 5층가서 옷갈아 입고 내려가서 계산하고 신발 찾아 가면 됨.신발 볼모 시스템 , 목욕탕 열쇠가 칩 방식, 그걸로 모든걸 먹고 안마받고 때밀고 다하고 그걸로 마지막에 계산하면 됨 )

  • 애득안마 爱得按摩 : 아이더아모 (연변대학 문화성 건물 4층 연길에 몇군대 체인이 있으나 )
    , 아이더아모 옌벤따쉐  해서 문화성 건물을 찾아 간다. , 연길과 청도에 있는 안마 체인)

 

  • 양꼬치
    중국의 양고치는 서역의 양꼬치 샤슬릭이 중국으로 전파되어 위구르지역에서 시작되고 그것이 중국 전역으로 퍼진것이다. 대부분 중국의 양꼬치 가게는 위구루인들이 시작하여 전파 되었으나, 연길에 와서는 특유의 양꼬치 문화가 발달하게 된다. 위구르인들은 회교도- 무슬림이다 보니 술을 먹지 않고 간식처럼 주전 부리로 팔거나 화덕에 구운 빵에 사먹는 주식의 개념이 발달한 반면 ,  연길의 뀀집은 맥주판이다. 나름 연길 특유의 셀프 굽기 틀- 다른 지역의 양꼬치는 구워주는 반면 연길의 양꼬치 문화의 특징이 셀프 굽기다- 에서 뀀을 셀프로 구워 먹는 스타일은 양꼬치가 술판가 만나 환골 탈퇴한 연변 조선족 문화의 한 일면이다.  그래서동네에 널린게 양 꼬치집인 연길이다 한국의 동네 호프집 보다 많다. 한국에서 양꼬치집을 가본 경험이 있다면 연길이 오리지날 이라는것은 가보면 금방 알게 된다. 그날 잡은 양을 해체 쇼하면서 맥주와 먹을 수 있는 재미가 최고다.

    호텔 근처에 남동쪽에 꼬치가게 금원 훈춤뀀성 식당가 있음,  
    공신 파출소에 꼬치집 거리가 있다 (택시 타고 – 꽁신파추소 푸진 촬알 청 조바)

    호텔 근처의 금원훈춘뀀성도 나름 연길에 유명한 체인이다..다른 가게보다 저렴 한 편이다.

    – 풍무뀀섬(丰茂串诚)본점  : 풍우촬청 꽁웬 (풍무 뀀성 공원 본점) 연길에 다섯개의 체인과 칭다오 청양에 체인이 있는 꼬치점 본점 현대적이다. ..한국에 꼬치집은 변두리 꼬치가게라는게 느껴 질 만큼 모던하다.

    – 강뚝 불고기 뀀성  河坝烧烤城 : 延吉街与公园路交汇爱得百货南200米, (0433)8400000,(0433)4398777 현대적인 맥주집 분위기의 뀀가게.

     


  • 千年白雪烩馆 :티엔니엔바이쉐 滨河路与延吉街交汇处 (0433)5016288
    술한잔 하고 알달딸딸한디..이차로.. 평양서온 북조선 복무원 동무의 춤과 노래가 듣고 보고 싶으면 가보시라.  삼층까지 올라가면 북조선 여성 동무들이무 서빙하는 주빠가 있다.
    서빙까지고.. 손 잡기도 불가능 하다는 것 염두에 두라. 
    천년백설은 지난 총선에서 한국에 단체로 온북한 복무원들이 이곳을 거쳐간 걸로 알려져 메스컴을 많이 탄곳이다. 검색해 보면 …케비에스 기자 강금 사태들.
    주의사항 북한술 들쭉술이나 대동강 맥주를 시키는 순간 ..그리고 꽃다발 투척 열심히 하시면 주머니거덜난다.. 카드 안된다.
    맘에 드는 처자가 있으면 곷다발 하나 보내면 백위안이 청구되고. 꽃 한송이 정도..투척해보시라.
    대동강 맥주는 오십원이다. 한병정도 맛이나 보자 .요즘은 수입이 금지된 상태라 먹을수 없을듯 하다. 들죽술: 불루베리 위스키도 가격은 만만치 않다.
    보통 버드외아저를 여섯병 단위로 판다. 병에 십원이라 무난한 가격이다… 먹고 남으면 몇병 퇴 한다고 하면 빼준다..안주는 과일 안주가 50원 언저리라 비싸지 않다.
    —주의사항 영상 촬영이나 사진 촬영은 복무원 언니들이 거품 물고 말리니 삼가하시라..

 

  • 柳京饭店 류징빤디엔 북한식당이다. 평양냉면이 먹고 싶다면 가보시라. 저녁엔 코스 요리로 공연도 한다.


  • 노래방:
    웬만한 노래방 가면 금영 노래방 기계가 있는게 연길 특징이다. 단.. 연길서 이쁜 노래방 이모는 모두 다 한국 갔다는 것을 명심 하시라.  건전히 놀다 가시라. 길거리에 KTV가 많으나  분위기는 장담 못한다. 너무 썰렁하지 않는데를 가려면 대학 가를 가라 단..대학가 근처 노래방은 금영이 없고 중국 노래방일수 있다 . 주재원도 연길 노래방이 심심하니 자주 안 가니 분위기는 성태 형아한티 추천해 달라고 해도 잘 모른다.  아래는 연길에 거의 유일한 룸싸롱이다.

 


  • 柳京饭店 류징빤디엔 북한식당이다. 평양냉면이 먹고 싶다면 가보시라. 저녁엔 코스 요리로 공연도 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