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OCP(Open Compute Project) 프로젝트의 문제점 – 스위치와 스토리지 – 우리가 동쪽으로 간 이유는 ?

 
화면-Home » Open Compute Project - Chrome
 

서버 비즈니스 나 웹 비즈니스를 하는 분 들이라면  페이스 북이 주도하고 많은 기업들이 참여 하고 있는 OCP (OPEN COMPUTE PROJECT http://www.opencompute.org/)를 한두번은 들어 봤을 것이다.

데이타센터와 서버 네트워크 비즈니스등의  하드웨어 분야의 노하우를 공개 하는 프로젝트이다.
국내의 모 통신사가 요즘 적극적으로 참여 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종종 흘러 나오고 있다.
실제 대부분의 개발자나, 기업들, 구매 담당들에게는 서버나 네트워크 장비들의 가격이 엄청나게 고가이고,데이타센터 구축은 산넘어 남들의 일인지라. 한마디로 남들의 비즈니스인경우가 많은바,  공부 하는 차원에서라도, 예산 절약 차원에서다로  OCP 프로젝트가 엄청난 호응을 받는 것이 사실이다.

플랫폼 드로잉이 공개되고  노하우 등이 공개되니, 자신의 분야가 아닌 회사들에게는 그것이 저렴 할것이다라고 생각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프로젝트 추이나 현제 진행을 보면 업계 바꼼이가 바라보기에는  일부분에서는 딱히 저렴하지는 혹은 성능에서 약간의 저하가 있어 보이는  또한 데이터센터와 관련 된 부분은  대한민국의 상황에서  조금은 현실적이지 않다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이 글은  울 회사에서 클라우드 플랫 폼을 구축 하면서  OCP 프로젝트 기반이 아닌 별도의 다른 디바이스를 도입 한 이야기고,  OCP 프로젝트에대한 개인적인 생각이다.  서버,  스토리지 직접 만들고, 데이타 센타도 직접 구축하고, 네트워크 스위치 벤더도 하고 OCP  프로젝트에 있는 내용을 직접 현장에서 삽질하고 있는 입장에서 쓰는 글이다. 
일단  OCP  관련한걸  구입 혹은 도입하지 않고 혹은  우리 회사에서 왜 다르게 갔는가를  쓴 글이다.  물론 현재의 상황에서 그렇게  갔다고 해서 미래도 계속 그렇게 갈 것은 아니다.  앞으로 상황이  바뀌고  OCP 기반의 도입 혹은 구입이 유리 할 경우 미래엔 OCP 기반으로 돌아 설지도 모른다.
일단 우리 회사의 서버 자체 생산과 관련한 이야기는 http://idchowto.com/?p=9431 이글을 참고하시면 된다.

 
 
 ONIE 네트워크 스위치 문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SDN 구축,  분산 스토리지 구축등  매우 많은 10G 네트워크 장비를 필요로 한다.  기존의 기가 장비는  거의 필요 하지 않은.  그러나  그 10 G 장비들이 가격이 녹녹치 않다 보니 ,  네트워크 가격좀 어케 줄여 볼까 하는 심산에.  ONIE 스위치 를 알아 보게 된다.
물론 우리 회사는  좀더 줄여 보자고  한술 더떠서 ONIE 네트워크 장비 벤더중 가장 규모가 큰 회사인  EDGECORE 국내 총판을 계약하기 까지 했다.  
사장이 나와 체격이 비까 비까 하다. 아르메니아 출신이란다. – 그래도 나름 아시안이다.  
 
화면-스마일서브, 페북 OCP 기반 SDN 장비 국내 공급 - 지디넷코리아 - Chrome
 
    

그런데  추이를 보면 조금은 저렴할수 있어도  기존의 스위치 장비들의 가격 인한 추세로 인하여 , 기존 스위치 밴터의 장비에 비해서 딱히 저렴 하지도 않을 수 있다는 느낌이 든다.   특히 ONIE 스위치가 화이트 박스 형태로 제공되는  이유로 인하여,  소프트웨어를 별도로 구매 해야 하는 문제점으로 인해 기존 벤더 보다 저렴 하지 않을 수도 있다.
기존 네트워크 장비 벤더들도 SDN 규격을 지원하기도 하고 있어 ONIE 스위치기 뛰어난 부분이  있다고  할수 도 없을 뿐더러 , 우리 회사 같이 총판 계약을 한 경우는 저렴 할수 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회사는 소프트웨어 별도 구매가를 계산해 보면  가격적으로 저렴 하지도 않다.  다시말해  하드웨어는 기본적으로 MASS PRODUCT- 대량생산 의 여부에 따라서 가격 편차가 크게 나는 경향이 강하다.  기존의 네트워크 밴더인 시스코나 화웨이 델, HP  등이 데이타 센터 네트워킹 뿐만 아니 개인시장 통신시장등 판매 하는 네트워킹 분야가 워낙 많고 그래서 그로 인한 규모의  경제를 ONIE가 따라간다는 것 자체가 쉽지가 않다.  요즘은 기존의 막강한 생산라인및 유통망을 가지고 있는 스위치 장비 회사들이  가격을 인하 하는 추세다보니 , 오히려 물량이 적다면 적을수 밖에 없는  ONIE 장비가  가격적인 매력은  – 오히려 비싼 듯한 느낌까지 들 수도 있다.  실제 물량 개런티를 할경우 ONIE 스위치가 기존 스위치 밴더들의 장비보다 가격이 더 나올수 있다는 점 염두에 두는게 좋다.

자신 들의 특수한 목적을 위한 스위치가 아닌 이상 , 대한민국에 자주 볼수 있는   특정 기능 만들어  타업체를 경쟁을 떨어 트리기 위한  스펙 작업용이 아닌 이상,  페이스북 ONIE 스위치 쓴다고 어디 자랑하러 다닐일 있지 않는 이상, 기존 하드웨어 벤더들보다 장비 가격이 저렴하지 않을수도 있다는 말이다.

특히 네트워크 칩셋 밴더인 브로드 컴, 미디어텍(최근에 네트워크 칩셋도 만든다)  같은 곳에서  가성비 좋은 신규 네트워크 칩셋을 만들어 낼 경우,  일반 스위치 밴더들은 훨신 저렴하고 성능 좋은 것을  먼저 출시하고,  그 칩셋이 ONIE 스위칭 장비에 반영 되기에는  하드웨어 만들어 저야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도 손을 데는 현상들,  타이밍이 늦어 지는 현상들이 발생 할수도 있고,  그러한 가격적인 열세들,  실제 그런 현상들이 목격 된다. 

 최근에 위와 같은 이유로 우리 회사는 ONIE 네트워크 장비의 판매회사이면서도  신규 클라우드 서비스 구축 프로젝트에  ONIE 기반으로 구축하지 않고 ,  일반 네트워크 스위치로  신규 클라우드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하였다.  최근에  우리가 판매 하고 있는 또 다른 스위치 장비  업체인  PLANET 10G  L3 스위치가 – 브로드컴의 신규 L3 칩을 사용한 – 나왔는데  기존에 ONIE 스위치 비해 1/4 가격이고,  그러한 현상은 플래닛 이외의 네트워크 장비 업체에서도 염가의 10G 라인업이 대세가 되고 있는데,  아직도 ONIE 진영은 그런 부문에서 갈길이 멀어 보이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화면-Layer 3 16-Port 10GBASE-SR-LR SFP+ Stackable Managed Switch (100~240V AC, 36~60V DC) - PLANET Product - Chrome
Planet의  L3 16 PORT 10G SFP+ :  가격이 깡패다.  거의 1기가 UTP L2 스위치 가격에 10G L3를 만나게 해준다.  브로드 컴의 최신 칩을 썼다.
 
 
 
 
 
 

OCP STORAGE

OCP 프로젝트의 한축이 스토리지이다.  페이스북의 스토리지 체계는 국가 하나의 저장 공간을 넘어 설만큼 무지 막지한 저장량을 자랑하고, 그래서 자체 프로젝트가 공간대비 저장 량에 맞추어저 있고 전기 사용량을 어덯게 하면 줄일까를 고민 하는 걸로 보인다.
 
일반 기업 전산실들이 스토리지 증설이 비용 문제로 클라우드 서비스 스토리지를 사용 하는 것으로방향을 선회 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가  , 빅데이터 분석을 하고 싶은데  말 그데로 빅한 데이타를 퍼 담으려 면,  저렴한 스토리지 체계 구축이 필연 적인데 , 기존의 스토리지를 사본 경험 에서는 수천만원에서 수억 하는 스토리지 비용으로는 빅데이나 같은 대용량의 스토리지가  .  따라서 일반 기업들은 OCP 스토리지가 귀가 솔깃 할 것이다.  

모사의 FULL SSD  OCP 스토리지라는 것을  벤치 마킹 의뢰 건이 있어서 잠시 스펙을 본적이 있다.  스펙상으로는 온보드 LSI 레이드칩 사용 하는 관계로 퍼포먼스는 12G  LSI의 컨트롤러를  별도 구입해서 사용 하는 조립 스토리지 수준을 미치지 못하는 – 우리회사  MAX IO   상품에 사용하는 스토리지에 비해 성능상 열새일걸로 보인다.   조립 서버 업체나 서버 벤더의 스토리지 퍼포먼스가 나오지 않는다.  단 온보드 레이드를  이용 하는 관계로 단위 면적당  하드디스크를 더 많이 집적 할수 있는 장점은 있어 보이다. 아무래도 저장양을 더 중요시 하는 페이스북의 시장에서의 니드가 반영 되어진 것이 아닐까 한다..
 
우리 회사의 차기 서비스는 FULL SSD 로 넘어 갈 예정이다.  처음엔 단위 면적당 스토리지 집적도나 비용적인 유리함을 고려해서 온보드로 레이드로 가려고 하엿으나 – 시장을 거의 독식 하는…그리고  대부분  사용 하는  슈***** 메인 보드나 한때  울 회사에서 직접 수입 을 했던 ASROCK의 온보드 레이드 달린 메인보드를   고려 안한바 아니나.  벤치 마크 결과  SSD 퍼포먼스  저하 문제로 별도의 레이드 콘트롤러를 장착하기로 했고,  우리는 우리 나름의 스토리지 가  아래의 드로잉 처럼  시제품 단계이다.   HALF 2U 에  SSD HOTSWAP 8 BAY로 스토리지를 생산할 예정이다.  우리 회사의 차기 HDD 스토리지도  HALF 사이즈를 이용해 공간 집적도를 높일 예정이다. 물론 가격도 OCP  스토리지 수준에 맞출 예정이다.  아마도  우리 회사 서버에 대해 좀 아는 사람들은 금방 알아 챌 것이다 .  그렇가 스마일서브의 궁극의 플랫폼 HALF 2U 의  스토리지  확장판이다. 

Front  

 
우리 회사가 스토리지도 HALF 사이즈를 좋아 하는 이유는..우리 자체의 랙 배기 시스템을 운영 하기 때문이다. 아래의 사진처럼 서버와 서버 중간에 별도의 관을 박아서 열기를 환기 시키는 방식을 쓰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은근한 울 회사 자랑이었다… ㅋㅋ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